직장이야기

[직장] 1차 도로 주행 탈락 - C코스

SV_LC 2021. 9. 3. 00:03

나는 8월 말 운전면허 시험 중 도로 주행 시험을 C코스로 달렸다. 하지만 C코스의 길을 몰라 차로 변경이 빈번했으며, 이로 인해 연이은 실수가 발생하였고, 합격 커트라인에 들지 못하여 불합격하고 말았다.

 

이번은 내가 탈락한 C코스에 대해 복기해 보겠다.

C코스에서 가장 헷갈렸던 구간이 바로 성곡중학교 → 와룡네거리 구간이었다. 나는 이 구간을 전혀 가본적이 없어서 길을 헤맸는데, 이 구간 1차로로 계속 달리면 와룡네거리에서 좌회전 하는 구간에서 2차로로 변한다. 

이걸 몰라서 연이은 감점이 있었던 것이다.

 

다른 코스는 3차선에서 좌회전을 할 수 있는 샛길이 생길 경우 4차선 도로로 변하는데, 이런 구간이 짧다. 하지만 저 구간은 샛길이 생기고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2차로로 변하는 것이다!

출발 전 안전벨트를 메고, 브레이크를 밟으며 시동을 걸고 좌측 방향 지시등을 켜고,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고, 기어를 D에 놓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땐다.

학원에서 출발해 마찬가지로 건널목 앞에서 정지 후 기어를 N에 두고 왼쪽에 차가 서있는지 확인하고 좌측 방향 지시등을 키고, 맞은편 신호등이 초록불인지 확인 후 기어를 D로 놓고 좌회전을 한다.

비보호 구간이기 때문에 따로 좌측 방향 신호등은 켜지지 않는다.

좌회전 후 3차로로 진입해준다. B코스의 경우 2차로였지만, C코스는 3차로로 진입해야 우회전하기 편하다.

첫 번째 사거리가 나오면 그냥 무시하고 직진하자. 네비게이션도 "직진입니다"를 계속해서 외칠 것이다.

네비게이션에서 "이어서 300m 전방 우회전입니다."라고 할 경우 우측 방향 지시등을 켜고, 우층 사이드 미러를 확인한 후 4차로로 차로변경 해준다.

사거리에 도착한 후 좌측에 차량이 멈춰있는지 확인하고 우회전 해준다.

우회전 후 가장 끝차로(3차로)로 진입해준다.

가장 끝차로에 있기 때문에 바로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좌측 사이드 미러를 확인한 후 2차로로 차로변경 해준다.

계속해서 달리다 보면 새방지하차도가 나온다. 제한속도 30이 있으니 조심하여 운전한다.

(암기)새방 지하차도를 나와서 건널목을 건넌 후 1차로로 차로 변경 해준다. 이 부분은 네비게이션이 알려주지 않으므로 C코스에서 외워야하는 유일한 구간이다.

1차로로 달리다 보면 어린이 보호구역에 도착한다. 시속 40km/h 미만을 유지하며 달려준다.

계속 달리다 보면 어느새 2차로로 달리게 되는데, 이 때 어린이 보호구역이 한 번 더 나온다. 여기서 제한 속도는 50km/h이다.

"이어서 전방 300m 앞 좌회전입니다."라는 신호를 들으면 1차로로 차로 변경 해준다.

바닥에 있는 하얀 점선을 따라 좌회전을 해주면 1차로로 진입한다.

또 달리다 보면 2차로로 되는데, 여기서 좌회전을 한다. (차로변경x) 나는 이 구간에서 1차로로 변경해서 좌회전 후 차로 변경을 3번 더 했는데, 이 때 감독관님이 "다른 분들이랑 다른 길로 가시네요"라고 말하신 것 때문에 긴장이 되어서 사이드 미러를 깜빡하고 안보고 차로 변경을 하려다가 감점을 많이 먹게 되었다.

이어서 좌회전 후 3차로로 진입한다.

좌측 벤츠 건물이 보이면 건널목을 건너고 4차로로 변경해준다.

4차로 변경 후 속도를 줄여가며 학원 앞에 다다랐을 땐 속도가 5km/h도 안될 속도로 서행하며 우회전 해준다.

우회전해서 학원 골목길로 들어가면 학원으로 들어가기 위해 다시 좌회전, 그리고 정차하기 위한 우회전을 해준 후 정차하고, 기어는 P, 주차 브레이크를 올리고, 시동을 끈 후 안전 벨트를 해제하면 시험이 끝난다.

마찬가지로 여기서 좌회전, 우회전 할 때에도 방향 지시등을 켜고 꺼야한다!!

 

더욱 중요한건 도로주행시험은 시간 제한이 없기 때문에 천천히 가도 된다는 것이다!!!!

학원 강사님은 답답해서 제발 좀 밟으라고 하는데, 그딴거 다 버리고 시험 땐 그냥 자기 포커페이스에 맞춰 침착하게 해야하기 때문에 속도를 낮춰서 간다. 그렇다고 너무 낮추면 다른 사람에게 민폐이므로 대략 40km/h의 속도로 가도록 하자.